서울 지하철 파업 여부 철도노조 태업 예고 몇호선 운행시간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IT에 대한 재빠른 소식을 전하는 블로거 AI with You입니다! 오늘은 일상에 밀접한 다른 소식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프로 대중교통 이용자(...)로써 지하철 파업에 관해 다소 예민할 수 밖에 없는데요. 

 

철도 노조는 지난 11월 18일부터 준법투쟁(태업)에 돌입했습니다. 준법투쟁은 업무를 법적으로 정해진 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수행하는 형태의 투쟁으로, 표면적으로는 법을 준수하는 것이지만 이에 따라 수도권 전철과 일부 열차의 운행이 지연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파업 여부 철도노조 태업 예고 몇호선 운행시간표에 관한 대표이미지

먼저,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 이유를 아십니까...

그 배경에는 구조조정 반대와 임금 인상 요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경영 악화로 인해 인력 감축 계획을 발표했는데, 2026년까지 약 2,212명의 인력을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는 전체 정원의 약 13.5%에 해당하는 수치로, 노조는 이러한 감축이 지하철 안전과 서비스 질 저하를 초래할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노조 측은 현재의 구조조정 계획이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보다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지하철 사고나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응 인력의 부족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구조조정 철회와 함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태업 예고를 결의한 상태입니다.

 

서울지하철 파업 예고와 관한 지하철 운행 시간표 서브 이미지

 

-(현재까지 보도된) 파업 일정 정리

1. 내달 12월 6일부터 본격적인 총파업

2. 12월 20일부터는 준법 운행 예고 

 

그래서 결국 문제가 뭔데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철도 노조는 공통적으로 인력 감축 철회와 임금 인상을 요구 중이죠. 이들은 정부와 공사 측이 경영 악화를 이유로 지속적인 인력 감축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시민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이어진다고 주장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가 상승과 생활비 증가 속에서 공공부문 근로자들의 임금은 동결되거나 상승 폭이 작아 생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습니다.(이건 누구나 공감할 이야기이기도 해서 마음이 좀 아프네요).

 

 

반면, 이에 대해 정부와 공사 측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매년 증가하는 적자를 줄이기 위해 인력 감축과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노조와의 협상을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하는데요. 

 

한 사람의 시민으로써 (그저..) 이번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되어 서울의 대중교통이 다시 안정적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